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은 시 감상에서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에 치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진정한 의미의 감상이라는 방향
동시는 동요와 함께 서정시로부터 발전한 운문 문학의 한 형태로서 어린이를 독자로 삼아 쓴 시를 말한다. 동시가 무엇인가에 대하여는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들에 따라 강조점이 다르다.
첫째, 동시는 소리 또는 운율에 다른 음악성이 있다. 운율은 동시를 동시답게 만드는 기본 요소이다. 시인은 음과
Ⅰ. 서론
동시는 어른(시인)이 어린이들이 읽을 수 있도록 쓴 시로, 짧은 말과 운율, 그리고 비유로 이루어져 있다. 동시는 표현이 간략하고 아름다운 시어가 많이 들어 있으며 동심이 잘 나타나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읽기 쉽고 감동도 받게 된다.
동시를 읽을 때 다음 내용을 생각해 보면 동시에 대
Ⅰ. 개요
글은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눌 수 있다. 운문(韻文)은 일정한 운율(리듬)에 맞추어 노래하듯이 쓰는 글이고, 산문(散文)은 형식에 아무 구애를 받지 않고 길게 쓰는 글이다. 따라서 운문은 짧은 글 속에 많은 의미가 담겨져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시 중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시를 ‘동시’
수업은 현재의 수업 분량 상 거의 불가능하다고 교사들은 말할 것이다. 그러나 학습 분량 문제의 해결책은 綱과 網의 비유에서 찾을 수 있다. ‘큰 원리’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쇄말적 군소 학습 내용에 시간과 정력을 쏟아 붓는 ‘소모전적 교수․학습 방법’을 극복해야 한다는 뜻이다.
학습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