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윤리
有機體的인 우주 안에 존재하는 萬物 중에서 사람은 어떤 임무를 맡았는가. 禮記에 이르기를
“사람은 천지의 마음(心)이다.”
라고 하였다. 天地는 宇宙이며, 마음(心)은 한 몸 안에 있는 기관으로서 한 몸을 지휘하는 사령관이다. 따라서 사람이 우주의 마음이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
일본 모모야마 시대(1573-1615)는 쇼쿠호 정권에서 도쿠가와 막부의 강력한 권력에 의해 근세로 진입한 시기로, 고대·중세적인 권위의 몰락을 반영한 강렬한 표현과 호화로운 장식을 보여주는 현세주의적 인간 중심의 문화적 경향을 볼 수 있다.
전국을 통일한 여력은 장대한 성을 구축하고, 미술의 제
2. 동양의 인체표현
동양의 인체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된 것은 정신세계의 표현이다.
(1) 중국
동진(東晋)의 고개지(顧愷之)는 회화에서 인물의 정신적인 표현에 유의하였고 특히 눈의 묘사를 중시하여 ‘사지가 잘 생기고 못 생긴 것은 본래 묘처(妙處)와 무관하며, 정신(精神)을 전(傳)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