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윤리
有機體的인 우주 안에 존재하는 萬物 중에서 사람은 어떤 임무를 맡았는가. 禮記에 이르기를
“사람은 천지의 마음(心)이다.”
라고 하였다. 天地는 宇宙이며, 마음(心)은 한 몸 안에 있는 기관으로서 한 몸을 지휘하는 사령관이다. 따라서 사람이 우주의 마음이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
일본 모모야마 시대(1573-1615)는 쇼쿠호 정권에서 도쿠가와 막부의 강력한 권력에 의해 근세로 진입한 시기로, 고대·중세적인 권위의 몰락을 반영한 강렬한 표현과 호화로운 장식을 보여주는 현세주의적 인간 중심의 문화적 경향을 볼 수 있다.
전국을 통일한 여력은 장대한 성을 구축하고, 미술의 제
2. 동양의 인체표현
동양의 인체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된 것은 정신세계의 표현이다.
(1) 중국
동진(東晋)의 고개지(顧愷之)는 회화에서 인물의 정신적인 표현에 유의하였고 특히 눈의 묘사를 중시하여 ‘사지가 잘 생기고 못 생긴 것은 본래 묘처(妙處)와 무관하며, 정신(精神)을 전(傳)하여
1.선사미술
중국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한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인류의 생활은 있었다. 북경 주구점에서 발견된 북경원인은 40 50만년 전에 불을 사용했다. 용골산 원인동에서 출토한 석기는 10만점에 달하여 작은 돌조각이 상당수지만 정교한 첨두기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예술작품의 격과 제작자의 인격을 같은 것으로 보았다. 예술은 창작 주체의 인격임과 동시에 그들이 몸담은 집단의 보편적 가치,곧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이는 훌륭한 창작을 위해서는 창작자 개인의 인격 수양과 정체성 확립이 선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1.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조선 후기는 숙종 연간부터 영ㆍ정조를 거쳐 순조 연간(1820년경)에 이르는 약 120년간으로 사실주의 화풍이 유행하였다. 한국 사회에 있어 서양문물의 도입은 서세동점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서양식 조형방법의 도입도 서세동점의 전체적인 분위기 속에서
미술, 특히 불교미술 연구하면서 본격적으로 동양미술에 관한 글을 쓰기 시작
귀국 후 1975년까지 하이델베르크대학 미술사 교수로 지냄
전후 독일에서 동양미술사의 연구와 교육의 기틀을 확립한 학자로 평가되고 있음
1. 한국미술 관련 업적
동양미술사 내에서 한국미술을 고찰
한국미술만이 지닌
1. 불교 미술의 정의
불교의 발생 ․생성 이후, 불교국의 으뜸가는 조형예술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 미술을 말한다. 동양미술의 근간을 이루는 것 가운데 하나로서, 불타(佛陀)가 말한 심오한 교설(敎說)을 따르는 교단의 형성과 그에 따른 신앙의 시각적 표현으로 활발하게 되었다. 불교의 발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