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verba visibilia)이라고 한 바 있다. 즉 성만찬을 행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말씀과 성만찬이 함께 하나의 완전한 유기체를 구성하므로 둘 사이에는 단절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선교 2세기를 맞이한 한국교회는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말씀
말씀선포 등 을 통해서 이교의 위험을 멀리하며 세상의 역경을 이길 수 있었다. John Brown, 「핸드릭슨패턴주석 히브리서」하권, 김창엽, 함영옥 공역 (서울 : 아가페출판사, 1988), p.126-127.
즉 교회안의 코이노니아는, 사악한 세상으로부터 벗어나 내적으로 믿음과 소망을 강화시키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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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다양한 신학적 토대 속에서 교회와 개인의 신앙
1. 설교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
Thomas Long, The Witness of Preaching
1) 위대한 설교자들은 성경을 사랑하는 자들이었다.
2) 설교의 역사를 쓴 브릴리오스 (Yngve Brilioth)는 기독교 설교의 역사를 조사한 결과, 설교와 성경 본문과의 긴밀한 관계성이 시초부터의 기독교 설교의 지속적인 특징이었음을
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일 것을 선포한다.
이제는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적 역량에 걸맞는 보다 높은 월공(越共)정신을 가지고, 종래의 소극적이고 절대적인 멸공 내지 반공 정신을 보다 더 높은 인도적이고 복음적인 이념으로 승화시켜 나가야 하겠다.
3. 통일신학의 주제
그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