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접두어 하이퍼는 Theodor Nelson이 1965년 처음 사용한 hypertext라는 용어에서 비롯되었다. 위와 같이 발전해 온 하이퍼텍스트는 관련된 정보를 cross reference할 수 있게 함으로써 텍스트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정보탐색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된다.
이러한 하이퍼텍스트 개념에 1978년 MIT에서 디지털
Ⅰ. 개요
기존 매스미디어의 일방향적인 특성과 이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바람직한 미디어의 모습으로 많은 학자들이 상호작용성을 지적해 왔고, 그들은 또한 뉴미디어의 일반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상호작용성을 들어왔다. 하지만 다른 분야의 학자들은 말할것도없
미디어 랩에서는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고 또 사용자가 \"훈련\"시킬 수 있으며, 시청자의 요구와 주어진 상황에 맞게 스스로를 적응시키는 능력을 갖는 합성캐릭터(Synthetic Characters)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러한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발전 방향에 여
Ⅰ. 개요
멀티미디어는 상호작용적(interactive) 미디어이다. 상호작용성은 멀티미디어만의 고유한 속성은 아니고 대인 미디어를 포함해 다른 ‘모노미디어’도 갖고 있는 특성이기도 하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로 대표되는 현대적인 미디어는 거의 모두가 상호작용성을 그 속성으로 한다. 호프만과 노박
미디어가 가질 수 있는 또 다른 접속성의 한계로는 그 미디어가 사회에서 수용되고 있는 정도를 들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인 만큼 상대가 자기와 동일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어야만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다. 따라서 뉴미디어와 같이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