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백제에 처음 불교가 전래된 것은 침류왕 원년(AD384)이다. 백제는 침류왕 원년 7월에 동진(東晋)에 사신을 보냈기 때문에 백제에 처음 불법을 전한 호승(胡僧) 마라난타는 귀국길에 오른 백제사신과 함께 왔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고 나서 오랫동안 불교관계기사가 나오지 않지만, 사비시대
Ⅰ. 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
압록강변, 대동강변/백제, 신라, 가야와 달리 벽화가 있다. 동아시아 최고의 회화이다.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일찍 한대와 육조시대 회화를 받아들여 자체 발전의 토대로 삼았다. 중국 회화의 영향을 수용하면서도 고구려는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
백제 독자의 온화함에다가 중국 남북조의 영향이 가미되어 있다 백제 불상의 특징은 고졸한 미소를 띠운 온화한 표정과 날씬한 자세이다. 이러한 불상은 일본에 전하여져서 아스카시대 조각의 터전을 이룩해 놓았는데, 나라의 법륭사 백제관음과 광륭사의 목조반 가사유성 등 훌륭한 작품을 낳게 하였
Ⅱ. 6·7세기 百濟와 日本의 關係
6세기는 한국 내 정세의 전환의 세기이기도 하였다. 그것은 고구려-신라의 연합과 이에 대립되는 백제-가락이라는 관계는 이미 지난 세기 중엽부터 파괴되고 고구려에 대립되는 신라, 백제의 접근이라는 형세로서 내려오다가 6세기의 중엽부터는 다시 이 관계가
백제문화라는 역사적 향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본의 고대사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금 많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고 심지어는 민족적 대립감정과 결합하여 거의 허구적인 이론까지 제시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