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기와 법계연기
소태산은 일원상 신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나니, 일원상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우주만유로서 천지만물 허공법계가 다 부처아님이 없나니, 우리는 어느 때
Ⅰ. 개요
유교적 측면에서는 은은 윤리 도덕적 차원에 근거해 있다고 볼 수 있다. 불교의 경우 은에 대하여 설한 경전이 많다. 불교에서는 지은보은 사상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 사상은 연기관(緣起觀)과 깊은 관련을 갖는다. 은을 Katannu(파리어), Krtajnata(범어)라고 하는데 이것은 타(他)로부터 되어진
Ⅰ. 개요
법계연기사상의 연원적 위치에 있는 인물은 법상(法上, 495-580)이다. 그는 「대법계(大法界)」를 불성의 다른 이름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법계 그 자체에는 성문이 아는 사법계(事法界)와 대법계인 진실법계의 두 가지가 있다고 보고 후자에 구극성과 절대성을 부여하였다. 또한 법
전래된 이후 한국의 불교사를 보건대 한국의 불교는 대승불교였으며 대승불교의 사상 가운데 사회복지의 이념 내지 사상으로서는 자비, 보시, 보은, 복전사상과 연기 사상을 들 수가 있다. 더불어 이와 같은 불교사회복지 이념의 전제로서는 불성과 무상관 그리고 무아관을 들 수 있다.
가. 자비사상
Ⅰ. 들어가며
원시불교란 붓다가 직접 주도해 가르친 불교를 말한다. 즉, 모든 원시불교는 모든 불교적 가르침의 출발점이 되며 그 시대적 범위는 붓다와 그의 직제자들에 의해 남겨진 불교로 한정된다. 따라서 원시불교의 내용은 붓다의 가르침을 대체로 원형에 가깝게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