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주의의 절대적 시각에 대한 비판도 불가능하다는 상대론의 역설을 우리는 동시에 읽어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반제·반식민지적 절대부정이 식민지사회가 안고 있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하는 자기비판적 물음을 동반한다. 물론 식민주의는 식민화 이전의 전통적인 사회의 억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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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삼세실유와 상대론적 시공간
설일체유부설의 시간론과 상대성 이론의 시간론을 비교해보기 전에 2가지를 생각해보자.
먼저 TV 속 화면을 생각해보자. TV를 보면 무수히 많은 장면들이 스쳐지나간다. 특히나 요즘 같이 고화질 TV가 발달한 시대에는 TV 속 화면이 실재보다 더 사실적인 것 같
Ⅰ. 개요
제물론의 중심 내용은 사물의 평등성이라고 할 수 있다. 물아일체 사상이 그 내면에 흐르고 있는 글이다. 인간이나 사물이나 다 각자의 관점이 있을 뿐 어떤 것이 낫다고 이야기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엄청나게 예쁜 미인도 물가에 가면 물고기들은 모두 피하고 숨어 버리지 그 미모
Ⅰ. 장자의 사상
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무위자연의 도를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을 도라 하고 무엇을 자연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양자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장자가 우선 최초로 취급한 것은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어떻게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인식론의 문제였
Ⅰ. 서론
莊子는 인간이 겪는 고통의 원인을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인간의 마음에서 찾는다. 莊子에 의하면, 궁극적 자유란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자기 마음으로부터 자유스러워졌을 때 오게 된다.
인간의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그러한 마음은 자연의 힘을 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