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학교육을 규정하는 것은 그 자체가 이론과 가정에서 출발한다. 문학이 무엇인가 하는 가정, 문학을 가르친다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가정 등을 바탕으로 문학교육이 규정된다. 그리고 이 규정을 따라 문학을 교육한다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방향이 설정된다. 이러한 문학교육의 규정
상호작용
➃동화와 조절에 의한 평형화 과정
2. 비고츠키 : 인지발달은 주로 환경과의 대외적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내부에 내면화됨.
타인과의 상호작용⇒사회문화적 이론
내면화 : 사회적 상황에서 지식을 흡수하거나 받아들여서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
ㆍ비고츠키→사고와 언어는 밀
볼 수 있다. 즉 학문을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형성되면서 학문을 좀 더 실용적이고 응용적으로 활용하게 되었으며, 학문연구에 있어 다각화된 시각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사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 패러다임의 의미
패러다임(paradigm)이란 언어학습에서 사용되는 '표준예(exem
살아가는 현 사회에서만 보이는 것이 아니며, 세계 여러 지역의 역사에 대한 학습을 통해 다양한 민족과 문화교류가 있어 왔다는 것을 배우며, 문화적 무지를 깨고, 오해와 편견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학습
(가) 전략중심 쓰기 교수학습 원리
① 지식은 사회적 · 문화적으로 구성된다.
② 고차원적인 정신기능은 사회적 · 대화적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한다.
③ 고차원적인 정신기능은 인접발달 영역 내에서 가르쳐야 한다.
(a) 지식의 사회적 · 문화적 기원
지식이 변화하면서 쓰기는 문화적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