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음악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전근대의 문학은 사실 노랫말에 지나지 않는다. 예외적인 경우가 없지는 않지만, 멀리 상고 시가로부터 향가나 고려 속요는 물론, 시조나 가사까지도 모두 가락에 얹어서 부르는 노랫말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문학의 존재 방식은 개화기에 이르러 비로
고산 윤선도의 시조는 기교면에서 탁월하고, 특히 <어부사시사>는 시적 구성이 유기적으로 구조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그의 시는 즉흥이라기보다는 주로 작흥에 의한 제작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아울러 그의 시조를 흔히 생활과 밀착되었느니, 또는 일상적이고 평범함 속에 아름다움을 찾는
Ⅰ. 서론
퇴계 이황이라는 사람은 한마디로 하면 겸허라는 두 글자이다. 그는 평생을 잘난 척하거나 자기를 과시하는 법이 없었던 것 같다. 겸허는 그의 행동뿐 아니고 글 속에 찬찬히 배어 있다. 죽음에 임해서도 그는 장례를 아무쪼록 간소하게 치를 것이요, 묘비는 조그만 돌에
1. 서론
중세적인 질서가 해체의 조짐을 보이던 18세기, 이념적인 면에서나 신분적인 굴레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워진 중인계층은 그들이 획득한 부를 기반으로 예술 분야에 적극적인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당대 예술 중에서 사설시조의 새로운 담당층으로 등장하게 된다. 그들은 그들만의 세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