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즉 현실적 삶 속에서 실현되어 지는 선의 경지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선의 경지는 어떠한 준비과정이나 단계없이 바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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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불교 선(禪)의 의미선의 원어는 범어
선, 색채 등을 사용하여 사생화를 그리게 되는 것은 사고의 차이로서 유전, 환경, 인간 내부의 여러 가지 감각 등에서 연유된다.” “느낌은 시각속에 담겨져 있다. 그러나 이 느낌에 따라 부가적 부결한 감정이 경험되어 지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2차적인 것이고 그것으로 시각적 판단이 이루어지는
선개념은 조선조 내단학의 흐름을 수용한 선가적 성격을 지님과 함께 불교적 주체아래 수용되어졌음을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원불교의 선이 선불교의 선개념과 다르지 않음은 불법을 주체로 하는 소태산의 입장을 통해 알 수 있다. ?수심정경?에 나타나는 선개념에는 폭 넓은 보편적인 심성수양의 의미
선이 진공묘유의 선임을 밝히고 있다. 무시선이 진공묘유의 선이라는 것은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는다는 것은 일원을 체용을 아울러 겸행하는 선이요 바로 우리 인간의 공적영지의 자성을 수행한 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선을 닦는 공부인이 동정간에 일원상의 진리를 여의지 않고 일
한국의 장관은 대통령과 함께 국무회의에 참여하면서 국정을 이끌고 각자 맡은 행정부처의 관료조직을 지휘하는 존재로서 종종 정치와 행정의 경계를 뛰어넘는 역할을 맡는다. 장관은 기본적으로 임면권자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이를 자신의 부처에서 잘 소화하여 집행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