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총은 '원효'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인물은 아니다. 그것은 원효의 업적이나 영향이 설총보다 컸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러한 영향과 업적, 선인들에 대한 상대적인 평가는 후대의 사람들에 의해 다르게 평가될 수 있을 것이기에 우리는 설총에 대해 원효나 기타 다른 선인들과 비교하여 과소 평가해
Ⅰ. 정산종사의 학문관
1. 지식과 학문
지식 섭렵 내지 유지에서 필요한 것은 지식을 담아놓는 교재가 우선적으로 거론될만한 일이다. 모든 지식은 서적에서 찾아내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산종사도 교단의 발전계획 중에서 우선순위로 ‘교재를 정밀히 준비하는 것’이라고 하였
Ⅰ. 서론
방언 연구의 성과는 실제로 눈에 띄게 늘었다. 이는 오구라(小倉進平)적인 악습(惡習)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1970년대의 반성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1980년대 이후 구조방언학의 개념이 확산되면서, 각 방언도 저마다의 체계를 갖는다는 인식 아래 소방언권이 독자적으로 연구된
1. 원효의 행적
젊은 시절부터 장년의 나이에 이르기까지 열렬하게 유학의 꿈을 품어 온 원효가 한 순간에 전회(轉回)하여 신라로 돌아온 후, 그는 오직 불교학의 연구와 저술 그리고 대중교화에 몰두하였다. 여러 문헌에 의하면 그의 저술은 100여종 240여권(또는 86부 180여권)으로 알려져 있다. 그 연구
Ⅰ.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개요
1. 등장발달
원시신라시대 청년단체에서 발달
24대 진흥왕때(6C) 공인을 받아 본격 사립기관으로 발달
이것의 영향을 받아 고려의 12공도가 나옴
2. 교육목적
전인양성
문무 일치된 인간
힘, 슬기가 조화된 애국청년 양성
3. 교육제도
원래는 공교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