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적 질서와 가치규범에 도전하는 사상이 나타남
․ 실학 - 사회개혁과 새로운 발전방향 제시
․ 천주교 - 평등사회와 개인의 존엄성 주장
․동학 - 민족 종교로서 농민층을 중심으로 현실 개혁을 추구하는 사회운동 전개
⇨ 이처럼 조선 후기에는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새로운 사
구분하고 특징을 부여하면서 존비(尊卑), 귀천(貴賤), 강유(剛柔), 동정(動靜)의 가치 개념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여성관은 유교경전중 하나인 「주역」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하늘과 땅의 높고 낮은 공간적인 위치가 귀하고 천하다는 사회적인 존비개념으로 변화된 것을 보여준다.
I. 서론
조선 후기 실학자 최한기가 유학사상을 실증적, 과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1836년에 간행한 유학서인 『기측체의』는 동양의 유학적 철학사상에 서양의 과학을 접목하여 인간의 사고를 그 신체에 비유하고 분석한 책입니다. 이 책은 기존의 배타적이고 비과학적이던 성리학적 사상들을 서양의
1. 서론
1. 1. 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이데올로기
우리나라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에서 가장 극명하게 비교되는 분기점은 17세기 중엽이다. 17세기 중엽 이전의 가족가치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성리학에 입각한 부계가부장제 가족의 모습이 아니었다. 한국 가족을 역사적으로 살펴본 학자들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