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이어족
1. nadam
이 nadam의 語源的 측면에서는 이 nadam이 결코 오늘날은 몽고의 축제로 변모하였지만 古代에 있어서는 고구려의 ‘동맹’과 전혀 無關하지 않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그러한 이유 중의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동일한 경쟁을 통해서 화합, 단결, 풍요로움을 갈구했다는 것
Ⅰ. 서론
민족정체성은 광범위하게 정의한다면 공유된 민족적 특성들로 인해 어느 한 개인이 어느 특정 민족 집단에 대해 느끼는 소속감(a sense of belonging)이라고 볼 수 있다(Shibutani and Kwan, 1965; Phinney, 1990). 이것은 한 개인의 자아 개념(self-concept)의 일부분인데 이것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민족적 정체
Ⅰ. 개요
언어의 구사는 \"추적적\"현상임으로 그만한 능력을 가진 두뇌를 전제로 하는데, 고고학사상에서 추적적 도뇌의 최초의 산물이 약 50만 년 전의 르 롸지안(르발루아)법의 석기로, 언어의 출현/발생을 이즈음으로 추론한다. 이 책에서 석기는 인간이 언어를 사용할 수 있을 만한 추적적 뇌의 발
알타이어족이 우랄어와 알타이어족으로 양분된 뒤에는 알타이 계통설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이는 아직 검증이 끝나지 않는 가설이다. 이기문(1998), 국어사개설, 출판장소: 태학사.
이전의 교육과정에서는 한국어가 알타이 제어라는 가설을 정설인 것처럼 서술하였으나, 7차 교육과정에 들어와서 이에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상에는 6500여 종의 언어가 존재한다고 한다. 이런 언어들 중에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한국어가 분류학상 어떤 언어이며, 뿌리가 무엇이며 또 어떤 성장 과정을 거쳐왔는가에 대한 의문은 흥미롭기도 하며 중요하고 반드시 규명되어야 할 것임에도 쉽게 그 해답을 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