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플라톤 대화편의 특징과 막간극의 의미
플라톤은 스무 편이 넘는 저술들을 남겼다. 흥미로운 점은 이토록 많은 저술들을 남겼음에도, 플라톤 자신은 문자 비판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는 진리의 추구란 ‘구두적 철학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보았다. 철학적 대화는 늘 오해의 가능성이
앎
엄밀한 의미에서 하나님의 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1) 만물 속에 보여주신 하나님의 존재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만물 가운데 두셨다고 말씀하신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
의미 : 회상 의식의 단절, 보고, 무의도성, 경험, 지각, 새로이 앎, 신빙성의 결여, 대상성, 판단, 의도, 추측, 보고, 확인, 원칙, 이미 앎, 새로이 깨달음
‘보고’의 의미를 가진 어미와 ‘이미 앎’의 의미를 가진 어미가 의미 기능 면에서 어떻게 대 립 되는가에 의문이 생기게 된다.
-‘양태
앎이란
* 앎(인식) : 지식과 그것을 알아가는 과정, 그 결과
* 앎의 형성은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적 흐름 속에서 이루어진다. 무엇을 안다 는 것은 특정시점에서 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시간적 의미안에서 참이 규정되어 진다.
안다라는 것은 시공간뿐만 아니라 의미상으로 제한되어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