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화
고전 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서 영화와 문학은 많은 부분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가 이야기를 문학에 기댄 경우는 상당히 많은 편이고,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소설이나 고전 소설, SF물이나 판타
영화화되면서 많은 작품들이 각색화되는 작업에 비하면 소설의 영상화 과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편인데, 최근에 들어서 이 방면의 연구들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는 영상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양상을 연구하는 당연한 과업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소설과 영화의 매체적 특성에 따
Ⅰ. 대중문학의 영화화, 그리고 원작에 대한 또 한 번의 관심
처음으로 국내에 소개된 후, 10년 동안 꾸준히 좋은 판매량을 유지해 온 ‘눈먼 자들의 도시’ 눈 먼 자들의 도시(2008) - 주제 사라마구 원작, 페르난도 메이렐레스 감독, 줄리안 무어, 마크 러팔로 주연
갑작스럽게 도시에 원인모를 장님
영화화
‘자신의 작품이 아니다.’, Alan moore
타국에 비해 GRAPHIC NOVEL에 대한
인지도 떨어짐(만화의 한 부류로 인식)
- 용어는 없었으나 GRAPHIC NOVEL의 범주에 들어갈 만한 시도 존재
허영만, <오! 한강> : 일제강점~현대사 배경
→전근대적 사고가 지배하고 있는 시대
의 혼란스
영화화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몇몇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문학은 고급문화라고 여겨지며, 영화는 대중문화라고 여겨진다 언뜻 보기에 이렇게 상반된 두 영역 간의 접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문학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는 <서편제>라는 특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