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나 게임 등의 스토리로 각색하여 사용하기가 매우 좋기 때문이다. 4명의 조원이 모든 영화화 사례를 정확하게 조사할 수는 없어서 The Internet Movie Database(www.imdb.com)에서 제공하는 영화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다. Keyword를 'based on novel'로 검색한 결과 총 28303개의 소설 기반의 영화를 결
텍스트로써의 표현과 텍스트로 표현하기 위한 묘사의 방법, 시점의 차이, 기술방법이나 사건 전개의 방향이나 진행 등을 바꾸어가며 의사전달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므로 상당히 자유롭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같은 사건을 이야기 한다하더라도 시점의 차이 하나 만으로도 전혀 다른 작품
영화 제작자들은 그러한 시나리오를 선택하지 않고 굳이 소설을 영화로 만들려고 하는 것일까? 그것은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했을 경우 가져다주는 장점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장점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설이 영화로 만들어 지게 되면 원작의 느낌을 잘 살리지 못하고 있
작품과 시간, 묘사가 부각된다.
⑵ 영상은 무엇인가?
영상은 텍스트를 일으켜 세워 삼차원으로 만듦으로써 수동적으로 읽어 내려가지 않아도 보고만 있으면 자동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문학의 다른 세계 이다. 영상과 같은 경우 강조하고 싶은 부분의 음향효과를 살린다던지 다큐멘터리의 성격을
문학으로서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것과 경쟁할 수 있는 강한 힘을 길러 내거나, 영화와의 제휴를 통해 변신을 모색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영화는 ‘예술과 기업의 쌍생아’ 이라고 이야기한 앙드레 말로의 말처럼 문학은 영화와 손을 잡음으로써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게 되지만, 문학의 상품화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