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1  [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1
 2  [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2
 3  [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3
 4  [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4
 5  [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5
 6  [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6
 7  [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중문학의 영화화, 그리고 원작에 대한 또 한 번의 관심

Ⅱ.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주는 긍정적 영향

1. 대중문학을 소비하는 독자층이 넓어진다.

2. 영화를 보조 수단으로 하여 텍스트 매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3. 영화 매체와의 시너지 효과 및 작가의 작품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이 될 수 있다.

Ⅲ. 영화화, 대중문학 성장의 영양제


본문내용
Ⅰ. 대중문학의 영화화, 그리고 원작에 대한 또 한 번의 관심

처음으로 국내에 소개된 후, 10년 동안 꾸준히 좋은 판매량을 유지해 온 ‘눈먼 자들의 도시’ 눈 먼 자들의 도시(2008) - 주제 사라마구 원작, 페르난도 메이렐레스 감독, 줄리안 무어, 마크 러팔로 주연
갑작스럽게 도시에 원인모를 장님이 늘어나면서 장님이 된 남편을 지키기 위해 장님이 된 척 하는 주인공이 이 과정을 지켜봄으로써 폐쇠된 공간 안에서의 인간 본성과 심리를 보여준다.
는 2008년 후반에 영화로 등장하면서 판매량이 이전보다 3배 이상 증가하였다. 같은 스토리를 공유하지만 필름 형식을 지닌 영화가 텍스트 형식의 책의 소비를 증가시켰다. 이는 대중문학과 인접하는 매체인 영화에 대한 관계를 소비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대중 문학의 영화화가 원작의 소비 이외의 다른 측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할까? 우리 조는 영화화가 대중문학의 소비 측면뿐만 아니라 표현의 보조 수단, 대중문학의 성장 기반 동력의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여 그 근거를 제시해 보았다.


Ⅱ.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주는 긍정적 영향

1. 대중문학을 소비하는 독자층이 넓어진다.

대중문학의 영화화가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오는 가장 큰 부분은 영화화가 대중문학의 소비층을 넓혀주는 것이다. 텍스트 매체와는 달리 이미지와 사운드로 구성된 영화는 더 빨리 그리고 더 이해하기 쉽게 무수한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는 대중문학의 텍스트가 다른 매체에 녹아들어 대중에게 전달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한다. 쉽게 대중에게 접근한 영화는 독자로 하여금 원작을 찾아보게 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의 영화제작 트렌드에 의하면 영화의 스토리는 대중문학을 원작으로 하고 각색되어 출발한다. 기존의 대중문학 작품들의 스토리와 구성이 매우 탄탄하기 때문에 영화나 게임 등의 스토리로 각색하여 사용하기가 매우 좋기 때문이다. 4명의 조원이 모든 영화화 사례를 정확하게 조사할 수는 없어서 The Internet Movie Database(www.imdb.com)에서 제공하는 영화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다. Keyword를 'based on novel'로 검색한 결과 총 28303개의 소설 기반의 영화를 결과로 가질 수 있었다.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지 않은 영화들을 생각하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트 내의 추천 수에 의해 정렬하여 살펴본 결과, 100위 안의 영화들은 50,000표 이상의 추천을 받을 정도로 인기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