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한 믿음 때문에 의심 없이 인정되는 것이다.
신화와 관련하여 한국, 일본 중국의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과제물을 정리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3편의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의미를 갖고 있다. 건물로서의 가옥도 의미하지만 한 가족과 가문으로서의 ‘집안’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한 집에 사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를 갖는 가족이 사는 집은 신성한 공간인 것이다. 이런 집의 신성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의례, 가정신앙생활을 지속해왔다. 이러한 집
신화들의 제목이 하나같이 '하늘은 어떻게 높아졌는가?'(이라오족), '인간과 신이 따로 살게 된 이유'(치앙족), '큰개미가 천지를 가르다'(두롱족) 등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모두 천지단절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각편의 ‘신화’들이다. 이라오족
이들만의 축제의 성격을 갖는 것이었다.
그들 자신이 동성애자는 아닐지 몰라도 동성애라는 것이 현대 사회에서 가질 수 있는 의미체계 때문에 동성애를 영화 속에 그리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이것들은 단순히 소재주의에 머무른다는 비판도 받고는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되려 현대의 성관념이나
Ⅰ. 개요
[3창세시조신화] 가운데 천지의 혼돈을 제거하고 일월을 조정하며 인간의 문화를 창조하는 창세시조에 관한 이야기가 제일 먼저 거론되어야 할 것 같은데, 이 두 편의 이름이 모두 창세가로 되어 있는 만큼 이들을 <창세가>형이라 명명한다. 이 신화는 물론 문헌에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