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Rosenblatt은 독자와 텍스트와의 교류 속에서 의미가 구성된다고 보았다(Rosenblatt, 1995). Rosenblatt이 사용한 ‘교류’라는 용어는 일찍이 Dewey와 Bentley의 에서 처음 사용되었던 용어이며, Rosenblatt은 이들의 용어 정의를 수용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그 책에서 Dewey와 Bentley는 ‘
Ⅰ. 개요
‘독자반응 이론(reader-response theory)’은 우리나라에서 독자반응 비평, 독자지향 이론, 독자중심 이론, 수용 미학, 수용 이론 등의 명칭과 혼용되어, 각 이론의 한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수용 이론이나 수용 미학은 독일에서 주로 야우스나 이저 등
이미지를 생산하고 누가 그녀들을 골드미스라 호명하는가.’의 의문이 있다. 남성의 시선으로 골드미스를 타자화시키며 30대 여성들을 다시 결혼과 가부장의 영역으로 가두어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용자는 이러한 왜곡된 골드미스 이미지의 무비판적 소비를 통해 가부장적 차별논리를 스스로
경쟁력 확립을 위한 방송사의 채널 브랜드 이미지의 연구
Ⅰ.서론
현대의 방송 환경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한 다매체, 다채널화로 연결되어 수용자들의 선택이 폭이 월등히 높아진 시대이다. 과거에 비해 공간이나 시간에 제약을 크게 받지 않고 어디서든 원하는 동영상 및 출력물에
수용자는 이제 확연하게 능동적으로 바뀌었다.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수용자의 참여에 대한 욕구는 다양한 시민단체의 결성과 그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표현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언론분야에서도 수용자는 일방적이기를 거부하려는 성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