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Rosenblatt은 독자와 텍스트와의 교류 속에서 의미가 구성된다고 보았다(Rosenblatt, 1995). Rosenblatt이 사용한 ‘교류’라는 용어는 일찍이 Dewey와 Bentley의 에서 처음 사용되었던 용어이며, Rosenblatt은 이들의 용어 정의를 수용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그 책에서 Dewey와 Bentley는 ‘
Ⅰ. 개요
‘독자반응 이론(reader-response theory)’은 우리나라에서 독자반응 비평, 독자지향 이론, 독자중심 이론, 수용 미학, 수용 이론 등의 명칭과 혼용되어, 각 이론의 한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수용 이론이나 수용 미학은 독일에서 주로 야우스나 이저 등
이미지를 생산하고 누가 그녀들을 골드미스라 호명하는가.’의 의문이 있다. 남성의 시선으로 골드미스를 타자화시키며 30대 여성들을 다시 결혼과 가부장의 영역으로 가두어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용자는 이러한 왜곡된 골드미스 이미지의 무비판적 소비를 통해 가부장적 차별논리를 스스로
경쟁력 확립을 위한 방송사의 채널 브랜드 이미지의 연구
Ⅰ.서론
현대의 방송 환경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한 다매체, 다채널화로 연결되어 수용자들의 선택이 폭이 월등히 높아진 시대이다. 과거에 비해 공간이나 시간에 제약을 크게 받지 않고 어디서든 원하는 동영상 및 출력물에
수용자는 이제 확연하게 능동적으로 바뀌었다.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수용자의 참여에 대한 욕구는 다양한 시민단체의 결성과 그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표현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언론분야에서도 수용자는 일방적이기를 거부하려는 성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방송
수용
1920년 吳天錫에 의하여 중학생들을 위한 잡지 <학생계>에서 그림동화 {일곱 명이 전 세계를 돌다 Sieben kommen durch die ganze Welt}가 {장사의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는데, 이것이 한국에 소개된 최초의 그림동화다. 그후 1922년 6월 방정환에 의하여 네 편의 그림동화 {개구리왕자 Fros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표
매스미디어의 시대, 정보화의 시대인 오늘날의 시장 상황은 기업에게 예전과는 다른 경영방식을 요구한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시장 상황의 변화에 맞추어 기업 변신을 꾀하게 되었고, 그러한 노력에서 나온 새로운 현상 중 하나가 기업 이미지 광고의 등장이다 1955년 Ha
3. 우리에게 필요한 것 : '매트릭스의 레오처럼'
가상이 현실을 뒤덮는 세상, 허구가 진실을 대체한 세상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빨간 약일까? 파란 약일까? 이미지 과잉 시대에 수용자는 끊임없이 '훈련'되어 진다. 점차 시뮬라크르에 익숙해진다. 이는 수동적인 과정이다. 수용자가 원하고 선
이미지 정치를 통해 수용자가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앞으로 미디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2. 바탕이 되는 이론
⑴ 배양효과
- 배양효과란?
장기간의 TV시청과 수용자의 지각․가치․태도의 관계에 대한 고찰로, 텔레비전의 상징적 세계와 객관적인 현
우리나라 정치사에서 정치광고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으며 그 노하우도 많지 않은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 정치광고가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한 것은 1987년 13대 대통령 선거부터이다. 이때부터 여론조사, 후보자의 이미지 정립등 체계적인 선거 전략이 수립되고 직업적인 정치광고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