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쟁의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다만 당시의 불교가 민족적 해방에 대해 실천적인 관심을 가지고 신앙실천에 나섰다는 것에 대해 해방운동사에 기록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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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제하교회(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 개신교
교회의 활동은 다가올 통일시대를 대비한 평화선교의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사회 복지의 증진과 통합에 큰 기여를 했고 사회적으로 널리 인정받을 수 있었으며 그것은 기독교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일제에 협조하고 신사참배
교회는 민족통일을 교회적 과제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통일논의가 활성화 될 수 있었던 보다 중요한 계기는 통일 없는 민주화, 민주화 없는 통일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는 자각 때문이었다. 한국교회는 1970년대 이후 민주화와 사회정의를 교회의 최우선적 과제로 삼고 유신체제에 맞서 투쟁해
하고 이후 450여 년간 로마 정치를 이끌었던 공화정 정체와 그 정부를 일컫는다. 로마 공화국은 권력의 분리와 견제와 균형 원칙에 중점을 둔 복합적인 정치 체제였다.
서임권 투쟁이란 세속 군주가 관행적으로 행사해 오던 로마 가톨릭 교회의 성직자 임명권을 교회가 되찾아 오는 과정에서 세속 권력
하는 대중 투쟁으로 바꿀 것, 분파투쟁을 청산하고 경계할 것, 코민테른의 지부로서 조선공산당의 승인을 취소한다는 사실 등이었다.
12월 테제의 발표 후 이에 의거하여 조선공산당을 재건하려는 여러 움직임들이 있었다. 다양한 운동 세력들이 당재건 준비기관을 설치하였으나 계속되는 일제의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