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세우며 경전을 연구․주석하면서 고답적인 독신주의에 치우쳐 있던 당시 불교계를 반성하고 불교 본래의 모습으로 복귀하려는 재가불교도 중심의 이 대승불교운동은, 출가와 재가의 구별을 초월하여 널리 사회를 구제하려는 실천적 신앙운동으로 확대되면서 수많은 대승경전들을 출현시킨다.
2.정통 바라문의 사상
사회 변동에 따라 사상계에도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났다. 당시 철학이나 종교에 관한 사상가는 크게 바라문과 이들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사문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베다는 인도에 이주해 온 아리야인들의 우주와 인간에 대한 사유방법과 종교적 지식을 모아 편찬한 성전의
불교의 가장 기본적인 사상은 ‘자비’다. 자비는 인간분만 아이라 천지의 모든 만물을 사랑하고 아끼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신분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모두를 존중하라는 뜻이다. 이 부처님의 뜻은 정상적인 인간뿐만 아니라 장애인도 똑같이 대우하라는 뜻임에 분명하다. 즉, 부처님께서는 하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전체적인 흐름은 인간이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달라져 왔다. 문제를 병리로 보고 원인을 분석하여 진단 및 치료개입에 나섰던 진단 주의적 접근이 있었고, 점차적으로는 일반체계이론과 같은 기초위에서 환경과 구조 변화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려는 방향으로 바뀌
재가자는 불교로부터 소외되는 현상을 가져왔다.
이에 대한 반성으로 제기된 것이 바로 대승불교다. 즉, 초기불교가 지니고 있던 역사적ㆍ사상적 제한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이상과 그에 이르는 방법을 제시했던 것이다. 대승불교가 불교역사에서 갖는 최대의 의미도 여기에 있다. 따라서 본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