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저작권 보호의 의미는 저작물을 창출하는 과정이 대개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비용을 투입해서 만들어지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 둘 수 있다. 만약 이러한 특성을 지닌 창작물을 아무런 대가나 절차 없이 간단히 모방하도록 방치해둔다면 저작물의 창작자는 다시금 창작할 의욕이
저작권 제도는 그 때마다 지혜롭게 균형을 회복하였다. 최근의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와 관련된 기술의 발전과 이용의 확산으로 인해 파급된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하여서도 저작권계는 지난 10여년간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고, 일부는 성공적으로 정착된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
말 할 수 없다. 그러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한 사람을 영상물의 저작자에 무조건 편입시키는 것도 문제가 있다. 다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실무에서 저작권이 제작사에 양도될 것이므로, 게임 저작물이 갖는 복합적 성격이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3. 중계권의 귀속
문제집, 교재 등을 제본해서 사용했다.
10. 드라마와 영화 장면을 캡처해서 내 홈페이지에 올렸다.
P2P의 개념
P2P ( Peer to Peer )
개인 컴퓨터끼리 직접 연결하고 검색, 모든 참여자가 공급자인 동시에 수요자
인터넷 사용자들끼리 개인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P2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유
저작권 환경의 특징은 멀티미디어화, 네트워크화, 디지털화 등으로 인한 권리 침해의 광역성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특히 저작권법 분야에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왜냐하면 과거 아날로그 기술을 통한 복제는 내재적으로 양적·질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었으나, 최근 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