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는 어느 나라나 처음에는 왕가의 계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른바 「왕대실록」이니 「원록(源錄)」이니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각 씨족의 족보가 발달한 것은 과연 언제부터인가에 대하여는 이를 명백하게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의 한나라 시대부터 이것이
사물의 이치에 총명하므로 성은 문(文) 이름을 다성(多省)이라 하였다 이이가 남평문씨의 시조가 되었다.
-『남평문씨족보』-
서론
1. 족보편찬
1)혈통의 귀천과 가격(家格)의 판정 기준
2)응시·출사·승음(承蔭) 및 혼인에 이르기 까지 크게 영향
족보는 혈통과 가격을 증빙하는 근거
족보』
위에 자료는 『남평문씨족보』의 서두를 장식하는 성씨시조 신화이다. 조선조 후기에 족보나 세보의 간행이 일반화되면서 많은 가문에서 족보의 서두에 성씨 시조신화들을 첨부하여 그 가문의 신화적 연원을 드러내었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사람들은 왜 이토록 족보에 신화적 연원을 넣으
우리 조상들의 음주예절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가 향음주례(鄕飮酒禮)요, 다음이 군음(群飮)이다. 향음주례는 두 가지가 있다. 향음주례는 세종대왕이 주(周)나라 예법을 바탕으로 그 절도를 가다듬어 각 향교나 서원에서 원생들에게 교과 과목으로 가르치게 했던 6례【관(冠),혼(婚),상(喪),제(祭),상
족보가 되도록 힘써야 하고, 또한 씨족사회의 울타리 안에서만 머물러 있던 동족의의를 종중과 종중사이의 협동은 물론 더 나아가서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보다 높은 차원으로 승화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계(父系) 중심적인 족보 편성에서 탈피하는 새 체제도 연구되어야 하며, 후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