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에게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
□ 입론종교인 과세는 오랜 기간 `뜨거운 감자`였다. 1968년 이낙선 초대 국세청장이 공론화한 이후 무려 50년간 사회적인 논쟁거리가 됐다. 종교인 과세 시행이 번번이 무산된 것은 종교단체들이 성직자의 특수성을 무시한 처사라며 반발한 탓이 크다. 그러나 이
종교나 신화적 이해와는 달리 이론적으로 다듬어진 견해로 자리잡게 된다. 이러한 철학은 이해와 설명의 원리들을 발견하면서, 다시말해 그것을 밝히면서 진리의 연구로서 정립된다. 고대 그리스어로 진리는 알레테이아 (aletheia)라 일컬어진다. 어원을 따져보면 참인 것(alethes)은 ‘숨기지 않는 것’이
종교들이 발견되지 않은 종교는 없다. 자연숭배는 자연현상에 호소하는 종교이고 정령신앙은 연적인 존재들과 의식 있고 살아있는 행위자를 그 대상으로 삼는다. 이 두 숭배의 공존성을 설명하기 위해 두 가지 모순되는 이론이 제시되었다. 하나는 정령신앙이 더욱 원시적이며 자연숭배는 거기서 파생
론적으로 말하자면, 거꾸로 분리되어 있던 혼과 백을 불러들여 일치시키는 <삶의 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다만 어디로 불러들일 것인가? 라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가장 알맞은 것은 죽은 사람의 육체인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지 해골이 남을 뿐이다. 여기서 백골이 된 해골 중에서 두개골이 특수한
인과율을 벗어나 주체적인 자유의지의 발현이 가능하다.
양립불가론의 결정론 :
자유 의지와 결정론 중에 어느 한 가지만이 성립된다고 보는 입장이며, 이 세계는 애초에 모든 것이 결정됐고, 인간에게 선택의 여지는 없다고 주장한다.
자유의지 -종교적 측면
결정론적 입장의 종교관 (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