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유료방송시장이 안고 가야하는 가장 큰 환경변화이다. 더 이상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만 고려하면 되는 유료방송시장이 아니다. 위성방송이 아직 자리잡지 않은 채, 방송과 통신을 완벽하게 융합하여 이동형 방송을 실현시킨 DMB도입이 임박했다. 케이블방송은 위성방
. 이는 초기 종합유선방송법에서 자체제작을 10%로 강제하고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PP는 대규모의 투자에 비해서 수입은 쥐꼬리만 했고, 따라서 모든 PP들이 큰 폭의 적자를 겪었다. 특히 외환위기로 인해서 대기업들은 구조를 조정하였고,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PP사업에서 손을 떼었다.
법 조문에 들어온 역분석 규정이 제대로 시행도 되기 전에 死滅되지 않도록 추가적 검토가 필요하다.
한편, 컴퓨터 프로그램을 on-line상에서 구입할 경우 만약 계약서에 처음부터 역분석 금지에 대한 소비자의 동의가 전제 조건으로 되어 있다면 저작권법과 계약법이 충돌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법」이라 할 수 있다. 이후 프랑스, 미국, 독일 등에서도 저작권법의 자체적인 제•개정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에서는 1908년 8월 12일 「조선에서의 발명, 의장, 상표 및 저작권에 관한 일미조약」에 따른 저작권령의 공포에 따라 일본 저작권법이 한국에 의용되어 저작물에 대한 법적 보호가 시작되
법원의 가처분결정이 있었지만 민형사 재판에 관한 최종판결은 나오지 않고 있으며, 운영자 측은 소리바다 2.0을 발표하면서 서비스를 지속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상황은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제도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M&E)산업은 최근, 디지털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