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독자반응 이론(reader-response theory)’은 우리나라에서 독자반응 비평, 독자지향 이론, 독자중심 이론, 수용 미학, 수용 이론 등의 명칭과 혼용되어, 각 이론의 한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수용 이론이나 수용 미학은 독일에서 주로 야우스나 이저 등
Ⅰ. 광고언어와 광고
1. 광고의 목적
광고는 신제품을 도입하기 위하여 그리고 기존 제품의 마켓 점유율을 넓히기 위하여 한다. 즉, 광고는 물건을 팔기 위해서 하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광고라고 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브랜드 이름을 알리고 브랜드에 강한 선호가 주어지도록 하려는 간접적인
텍스트/수용』을 중심으로)
* 걸프전에서 국방부와 부시행정부는 전쟁에 대한 지지를 동원하기 위해 미디어를 사용하면서 현대 정치사상 가장 성공적인 선전캠페인을 수행했다. 미국의 여타 지역에서 주류 미디어는 여론을 조작하는 정부의 전략을 수행하는 순종적인 매체였다.(Kellner 1990a, 1992b) 주
Ⅰ. 서론
모든 텍스트는 그 이전에 이미 존재해 있던 것을 다시 결합시켜 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문학의 신이 있어 전지전능한 힘으로 문학텍스트를 세심하게 검토하면 많은 문학 작품들이 서로 긴밀하게 관계의 관계 속에 놓여 있음을 알게 된다. 대다수의 작가들은 시간과 공간의 차원을 넘어 서
수용자 중심’으로 지칭되는 학생 중심의 수업도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견해가 저마다 정당성을 인정받기 때문에 텍스트 해석의 ‘무정부주의적 혼란’ 김상욱(2000), 「주체 형성으로서의 문학교육」, 『문학교육의 인식과 실천』, 국학자료원, 51쪽.
이라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