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을 통해 이루어졌던 연극운동을 한국에서 재현하고자 한 것이다. 결국 당시의 시대적, 민족적 요구와 더불어 서구의 리얼리즘, 계몽주의 사조가 한국 사회극의 태동에 지대한 역할을 한 것으로, 그 연결을 부정할 수 없게 한다.
20년대에 등장한 사회극은 30년대에 이르러 극연 계열, 프로극작가
한국문학의 전개에 있어 전통에 관한 문제를 필연적으로 부각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뒤틀어진 과거의 문화활동 속에서 이룩한 우리 문학의 공과를 제대로 짚어 보고 앞으로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해 나가는 관건으로서 전통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었던 것이다.
Ⅱ. 한국근대의 국어 표기
Ⅴ. 한국근대 연극론의 흐름
1.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연극와 문학의 이중적인 존재이다.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러갈 때 가면극·인형극·창극에서 알 수 있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