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에 관한 연구가 많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과거의 전통적인 미적 바탕위에 현대적인 미적 관점을 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미술을 통한 그 시대의 생활 감정과 미에 대한 사적 고찰을 하는데 있다.
한국전통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옛날부터 지금까지 우리 민족의 역
문양에 반하여 잎파랑이 위주의 2방형이나 사방 연속형의 지엽적 형태를 찾아보기 쉬운 예는 선조들의 생활 철학의 소산이기도 하다. 따라서 외국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토속성이 강하면서도 결코 완벽하지 않는 당초 문양류와 흡사한 초형문을 주종으로 이루고 있다. 한국의 전통문양은 현대
문양은 복잡성과 호화로움이 사라져 단순화되어 독특한 감각적 기질이 소박성과 길게 연결된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이 소박성이 문양전개와 사용에 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
문양의 지도와 창출은 생활을 미화시키고 보다 편리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메말라가는 정서의 순화와 우리의 전통문화를 재발견하는데도 긍정적인 측면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한국문양의 계승발전에 있어서 결코 과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오늘과 내일의 우리들의 창조적 원천이 되기에
Ⅰ. 서론
전통문양이라 함은 고래로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무늬에 생긴 모양으로서 일반적으로 전통이란 단어에 문양이란 단어를 합친 복합어이다. 전통이란 어휘를 국어대사전에서 찾아보면, 첫째, 계통을 받아 전함 또는 이어 받은 계통, 둘째, 관습 가운데서 역사적 배경을 가지며 특히 ꡐ높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