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 (Renaissance Painting)
※ 원근법의 발견
- 투시 원근법 : 고정된 소실점을 향해 수학적이고 규칙적으로 사물의 형태를 축소해 표현하는 원근법. 투시원근법은 건축가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경~1446)가 건축물의 형태를 평면 위에 더 간명하고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놓고 고민하다가
문자, 숫자, 기호를 사용하여 발달한다. 이와 같이 발상력은 발달 단계에 따라 전에 발달한 발상력이 다음에 발달하는 발상력의 기초가 되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의 성장하는 과정의 발달 단계에서 그때그때 이루어지는 발상력을 충실하게 신장시키는 일이 결과적으로 풍부한 발상력
회화사의 핵심을 이루는 장르가 되었다. 현학자들은 현실에 염증을 느끼고 자연산수에 귀의하게 되고, 그 속에서 삶의 자유를 찾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자연 속에 인격과 감정을 이입시켰다.
또한, 이시기는 중국그림이 외국과 최초로 교류하는 때이다. 서역에서 전래된 불교의 영향으로 새로운 변화
우리나라에서는 선사시대의 바위그림과 청동기의 선각화(線刻畵) 등 주술성이 강한 도안적 단계를 거쳐 삼국시대에는 고대회화가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구려를 중심으로 고분벽화가 성행했으며 불교회화의 유입 등으로 사실적인 묘사력이 크게 진전되었다. 그리고 솔거(率居) 등 전
회화나 전통적인 추상예술이 갖는 기하학적&비기하학적 형상성(形象性)을 초월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표적인 추상표현주의 작가인 폴록은 이런 자동기술법을 강조하여 전면균질적(全面均質的)인 공간구성과 드립페인팅(drip painting)의 개발 등 활동적인 제작행위 자체에 중점을 두었다. 추상표현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