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기를 거쳐 기술의 발달로 인한 대량생산체제를 확립하게 된 소위 “산업 혁명”이다. 마지막은 지난 한 세기 동안 우리가 경험한 것으로서, 이른바 “정보 혁명”으로 불리는 “제3의 물결”이다. 지금 시작되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가 경험하게 될 것은 ’제4의 물결‘인데, 이는 Maynard, Jr.와 Mehrten
I. 서론
우리는 유럽의 역사와 문화에 비해 중동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너무나도 무지하다. 유럽의 르네상스 문화는 알아도 중세 유럽의 암흑기 시절을 찬란하게 메웠던 아랍의 문화는 모른다. 유럽 로마 제국의 역사는 알아도 중동 오스만 제국의 역사는 모른다. 유럽과 중동은 지리적으로 매우 근접
Ⅰ. 서론
서양음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전례음악의 낭송을 모태로 하여 르네상스 시대에 탄생한 레치타티보는 바로크와 낭만시대를 지나 격동의 근대 시대를 거쳐 현대의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천과정을 겪었고 이를 나라별, 시대별 배경과 함께 정리해 봄으로써 오페라사를 보는 새
세기 중반을 전후하여 시조를 가창하면서 시적 재능을 가지고 창작자로서도 활동한 김천택, 한유신 등 가객 시인과 전문 음악가로서 가창을 주로 하던 박후웅, 이세춘 등의 가객 명창으로 가창과 시조 창작 중 어느 것을 더 추구하는가에 따라 분류되었다. 가창의 창작에 있어서는 가객시인들이 주를
5. 단릉 이윤영(1714~1759)
단릉(丹陵) 이윤영(李胤永, 1714~1759)은 시(詩), 서(書), 화(畵)에 능했던 인물로, 청년 시절의 박지원에게 학문적·문예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이색의 후손으로 집안이 노론의 명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벼슬하지 않고 은거하는 삶을 택했다. 그는 자신의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