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경화사족과 가객과의 관련성을 염두에 둔 논의들은 신경숙, 김용찬, 김용철 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김용찬 김용찬, 「18세기가집편찬과 시조문학의 전개 양상」, 고대 박사학위논문, 1996
은 18세기가집의 편찬 과정을 18세기 시조사의 구도를 드러내는 과정에서 통시적으로 고찰하였다. 이 과
가집을 편찬하는 등 조선 후기 시조문학의 변화에 주도자 역할을 하였다. 가객은 18세기 중반을 전후하여 시조를 가창하면서 시적 재능을 가지고 창작자로서도 활동한 김천택, 한유신 등 가객 시인과 전문 음악가로서 가창을 주로 하던 박후웅, 이세춘 등의 가객 명창으로 가창과 시조 창작 중 어느 것
가집단까지를 포함한 범 민주세력을 강타한 폭력적 투쟁으로 규정한다.
1980년 전후의 위기상황에서 한국사회의 독점자본은 민중의 투쟁에 직면하여, 계속적인 축적과 재생산을 보장받기 위한 정치적 지배구조의 재현을 필요로 하였다. 1980년까지 꾸준히 성장한 노동계급의 도전을 잠재우고 보다 효율
18세기 이전과 이후 교훈시가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교훈가사를 주제의식에 따라 오륜가류, 농부가류, 권학가류, 치산가류, 계녀가류의 다섯 가지 하위 장르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성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교훈가사의 표현 방식에 따라 형상화 표현과 주제적 표현으로 나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