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회를 장악한 안광천, 하필원은 11월 15일 역사적인 정우회선언을 발표하였다. 이 정우회 선언은 사회주의자들이 민족협동전선에 참여하는 이론적 배경이 되었다. 정우회 선언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과거의 분열에서 벗어나 사상단체를 통일하고 구체적으로 전위적 운동을 행하여
운동이 어렵다는 사실이 확인되자 새로운 방법과 사상이 요구된다. 일제의 제국주의적 침략과 그 식민지 지배 논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회주의적 사상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1920년대 초부터 1927년 신간회가 결성되기까지 결성된 사상단체는 청년단체 1,092, 정치단체 338, 노동단체 182,
운동으로 무리하게 형성하려는 태도에 대해선 분명히 반대한다. 그러면서 예술의 자율성을 강조한다. 위의 논문, p.136.
그의 이러한 문학관을 보여주는 비평문으로 1922년『개벽』22호에 실린「개성과 예술」이 있다. 염상섭은 논지의 출발을 자아의 각성에서 찾는다. 이는 중세와 근대를 구별해주는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1920년대 초 백조파의 감상적 낭만주의, 창조파의 자연주의 등 이전의 문학경향을 부정 혹은 발전시킨 결과인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 '경향(tendency, tendenz)'이란 말은 '무엇인가를 가지려 하다'라는 뜻을 지닌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경향을 '습관적으로 또는 감각적으로 일정한 대상에 대해 병적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