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1장
1. 상고시대문학
① 현존 최고(最古) 기록 역사서 문헌에 나타난 우리에 관한, 현존하는 최고의 기록은 중국 진나라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의 「위지 동이전」이다.
② 제천의식의 가사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대체로 개인적 서정보다는 집단적 서사를 노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三國遺事」
모더니즘’과 마찬가지로 ‘미적 근대성’의 개념도 다양한 범주와 의미로 혼용되고 있어 혼란을 가중시킨다. (역사철학적)근대성은 가치적 합리성과 도구적 합리성의 양면성을 지니는데, 미적 근대성은 다시 이 근대성의 경험을 반영하면서 반발하고, 수용하면서 저항하므로 한층 복잡한 양상을 지
Ⅰ. 들어가며
‘고전’은 1930년대 후반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이자 화두였다. 대체로 역사적 혼란기일수록 전통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다. 1920년대의 시조부흥운동 이후 고전이 다시 한번 집중 조명 속에 논의의 중심이 되는 새로운 계기를 맞은 것이다. 이는 우리의 고유한 정서나 감정, 나아
문학(청소년 문학)은 대중소설로 인식되어 그동안 박태원 소설의 연구범위에서 제외되어왔지만, 탐정소설이나 방송소설의 측면에서 재조명되면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박태원은 영문학과 중국 문학의 작품들을 번역해왔는데, 작가의 번역작업과 번역 양상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문학의 결합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즉 일제시대에 같은 지향점을 보였던 임화, 김남천 등과 안함광, 한설야, 이기영, 한효 등이 해방직후 서로 이념적 지향점을 달리하게 되며, 이중 임화와 김남천은 일제시대에는 실체를 인정하지 않던 이태준, 박태원, 김기림, 정지용 등과 결합하는 양상이 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