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갈등을 엿볼 수 있다. 『택시드라이버』에서는 배트남전 패전 이후로 좌절감이 국민들에게 각인된 시기에 전쟁 참전용사의 소시민적 영웅을 그려내는 과정에 사회중심계층과 갈등을 빗어내는 영화이다. 1960~85년대계층간갈등을 소재로 다룬 『이지라이더』와 『택시드라이버』 이 대표적인 두
년대의 실험적인 문화운동과 시민운동들에서 드러난 엄청난 에너지가 70년대에 들어와 조용히 가라앉은 것은 무엇 때문이었을까? 1960년대에 풀려난 엄청난 에너지가 견고한 미국체제에 조그만 흠집도 내지 못하자 이에 낙담하고 환멸을 느낀 젊은이들이 냉담과 우울의 단조로운 시대에 순응한 때문이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
년대에 랑게가 쓴 <현재와 미래의 영화>라는 글에서 랑게는 영화는 무엇보다도 움직이는 영상이며 그 영상은 현실을 너무나 그대로 재현하기 때문에 복사기술의 성격이 너무 강해서 창조적 미, 환상으로서의 미가 들어갈 여지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이에 비해 1916년 발간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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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990년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