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신학의 태동에 작용을 하였는지 살펴볼 것이다.(2. 민중신학 탄생의 역사적 배경) 이어서 시대별로 민중신학의 초기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민중신학이 전개되었는지 살펴보며, 그 이후 80년대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전개되어 나가는지 시간적인 흐름에 맞추어 민중신학을 살펴볼 것이다. 90년대의 민
신학문과 기독교를 바탕으로 민족주의자들의 산실로, 독립운동의 근거지 역할을 수행한다.
문익환의 가족들은 명동촌에서도 지도자적 역할을 하게 되며, 신식교육과 기독교 입교에도 선구자적인 역할을 한다. 문익환의 조부 문치정은 명동의 재정을 관장하며 살림을 도맡아 했고, 아버지 문재린은
민중신학의 태동에 작용을 하였는지 살펴볼 것이다.(2. 민중신학 탄생의 역사적 배경) 이어서 시대별로 민중신학의 초기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민중신학이 전개되었는지 살펴보며, 그 이후 80년대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전개되어 나가는지 시간적인 흐름에 맞추어 민중신학을 살펴볼 것이다. 90년대의 민
서남동을 민중신학으로 이끈 두 번째 사건은 현재 사회 문제를 다루는 문학 단체와의 만남이었다. 그들을 통해서 서남동은 한국인과 민중의 존재의 의미를 깨닫기 시작했다.
그 시절에 서남동과 함께하는 민중신학을 주장하는 다른 신학자들도 있었다. 그러나 신학의 중심 주제로서 민중을 자리잡고
Ⅰ.서 론
하나의 신학이 형성되는 것은 그 시대 문화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말은 신학이란 성서라는 텍스트(text)와 인간 삶의 자리라는 콘텍스트와의 관계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민중신학도 1970년대 한국사회정황이라는 콘텍스트에서 출발한 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