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신학 - 역사와 전망’ 보고서 요지
우리의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것 외에도,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서 자료로 수집한 내용을 포함한 글이다. 이 글은 크게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글을 시작하며 우리는 해방신학에 대하여 잠깐 언급을 할텐데, 상당 부분 공
‘민중신학 - 역사와 전망’ 보고서 요지
우리의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것 외에도,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서 자료로 수집한 내용을 포함한 글이다. 이 글은 크게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글을 시작하며 우리는 해방신학에 대하여 잠깐 언급을 할텐데, 상당 부분 공
민중신학이 기독교신학의 토착화일 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주의의 민족적 토착화라고 생각한다. 둘은 민족의 공동이익과 자주통일을 위해서 서로 대화할 수 있다. 한국교회는 복음의 민족토착화와 민중신학의 전개로 꾸준히 한국기독교의 원형인 민족주의와 민중해방의 교회를 지켜왔고, 민중신학
신학적으로 정리하려고 발생한 신학이다.
민중신학의 발생 배경은 남미에서 생겨난 해방신학과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해방신학이 남미의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일어난 것처럼 민중신학 또한 한국의 사회구조의 모순으로 인해 생겨난 제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생하였다. 여기
신학사상들
로마 카톨릭
교황 요한23세의 취임
메델린 대주교 회의
사회불평등을 구조의 문제로 인식
몰트만의 희망신학
교회는 미래를 지향하며, 현재를 개혁하는 일에 기여되어야 한다는 주장
불의한 상황을 제거하는 사회혁명은 부활의 초월적 희망의 내면적 측면
해방신학자들은 몰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