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는 인간은 바로 그 자기효능에 스스로의 행동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얼마나 오래 버틸 것인지, 그 행동을 수행할 때 어떠한 처벌을 감수할 것인지를 결정도 한다고 한다.
자기효능감은 인간의 사고, 동기, 행위를 관장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반두라는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간의 학습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 선구적인 심리학자이다. 그의 이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심리학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여기서는 Bandura가 주장하는 자기효능감의 4가지원천에 대하여 설명하고, 4가지원천 중 한 가
Ⅰ. 서론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1960년대 이후 사회인지 이론과 함께 등장한 개념이며, 대표적으로 주장한 학자는 Bandura가 그 중심에 있다.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란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기대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기효능
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1.프로이트
[2012년 기출]
도덕성의 기초 : 초자아(superego) → 초자아가 발달할수록 도덕적 위반 행위를 할 때 심한 죄책감을 느끼게 되며, 죄책감은 어린 시절 부모가 반복적으로 제시한 금지의 소리가 내면화되어 형성.
죄책감의 특징
①죄책감의 형성 과정에서 사랑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정보를 습득하는 네 가지 가능한 원천을 성취 결과(성공 경험, performance accomplishments), 대리경험(vicarious experience), 사회적 설득(verbal persuasion), 정서적, 생리적 상태(physiological states)라 설명했다.
이 레포트는 Bandura(1977, 1986)의 자기효능감4가지원천에 대해 서술하고, 생활체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