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식주의의 전제와 기초개념
형식주의 미술 이론은 예술의 다른 특성보다 예술작품의 형식에 우선권을 부여한 이론이다. 실제 1970년대에 특정한 예술권에서 사용된 용어이며 분석적으로 볼 때 대상으로부터 특정한 속성의 성질 또는 관계를 추상화 하거나 뽑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좁은 의미의 형식
Ⅰ. 개요
‘본 것을 형상화하는 미술’은, 인간이 세계에 대해 원리적 지식을 축적하기 이전, 또는 세계의 변화 앞에서 세계를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시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을 때 처음 나타났다고 말했다. 구석기시대 미술은 이런 자연주의적 예술이다. 구석기인들은 마치 오늘날 스냅 사진
2. 추상표현주의와 도자
미술사에 획기적인 업적으로 평가 되는 추상표현주의는 미국의 현대 도자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게 된다. 1950년대 중반기에 미국 도자미술계에 획기적인 움직임이 일어나는데 역사의 무게가 유럽만큼 무겁지 않고 도예에 대한 전통이 없었으나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으
미술사조이다.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현실은 흔히 말하듯 ‘이미지의 홍수’로 특정 지워진다. 그 속에 사는 인간의 시각(視覺)은 텔레비전이나 신문, 잡지 등의 매스 미디어, 상품 광고, 상품이 진열된 쇼 윈도우, 거리의 교통 표지판 등이 쉴 새 없이 퍼부어대는 엄청난 양의 이미지의 공세로부터 벗어
마티스, 피카소, 몬드리안 등을 위시한 현대 유럽 거장들의 작품과 아르 데코 디자인, 고대 그리스의 신전 건축과 정물화 등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재해석하는 것으로 작업방향이 확대되었다. 표현방법도 훨씬 자유로워져 추상적인 구상에 접근하였다.
리히텐슈타인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미덕이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