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표현에 앞장서게 되었다. ‘추사요현주의란 신체의 개입방식이 작품의 리얼리티를 결정하는 행위적 회화다.‘ 이러한 행위자체의 세계. 의식의 통제를 벗어난 세계는 도자표현에 있어서도 행위의 자발성을 강조했다.
미궁속에서의 추상표현주의도자는 짧은 역사와 다양한 인종의 집합체라는
추상표현주의’라는 말은 1940년대부터 10여 년간 미국을 중심으로 활동해 온 특정 세대 내지 미술가 집단의 다양한 작품들을 총괄해 부르는 용어이다. 그런데 이 용어는 ‘추상적’이라고 말할 수 없는 윌렘 드 쿠닝(Willem de Kooning, 1940~1997)의 작품과, 그 특성상 표현적이라 볼 수 없는 바넷 뉴먼(Barnet Newm
도자기는 모든 예술 중에서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난해한 예술이다. 가장 본질적이므로 가장 단순하며, 가장 추상적이므로 가장 난해하다. 역사적으로 도자기는 가장 오래된 예술 중의 하나이다. 최초의 용기는 땅에서 파낸 거친 흙을 손으로 형태를 빚은 후 햇빛과 바람에 건조시켜 만든 것이다.
, 문자, 기호, 동작, 形, 색 등을 통해서 표현된다. 이 경우 언어, 문자, 기호 등은 인간의 문화적 소산이기 때문에 특별한 훈련이 없이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또한 논리적, 합리적 사고의 수단으로서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아동의 정신적, 논리적 발달에 달하기까지 표현의 자유로운 모체라 볼 수 없다.
도예와 절대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아이들은 지점토나 문방구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기존의 흙과 뭔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쉽게 파악하였다. 점토의 성질과 그 종류를 모르고는 도예를 이해할 수 없으며 어느 장르이던 사용해야 할 재료를 충분히 파악해야 좋은 표현활동을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