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몸속에 두 개의 영혼으로, 두 개의 양립할 수 없는 이상으로 존재하게 된다(Du Bois 38). 미국인이면서도 한 사회 안에서 물에 뜬 기름처럼 미국의 문화와 섞일 수 없는 존재로서 미국 흑인이 겪는 존재론적 딜레마를 드 보이스(W. E. B. Du Bois)는 “이중의식”(double-consciousness)의 개념으로 설명한다.
수 없이 문화 산업의 구조 안에 편입되어갔다. 그러나 문화 산업의 논리에서 보면 문학은 어차피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서의 한계를 갖는다. 문학은 이미 낡은 문명에 속한 매체이기 때문에 새로운 소비문화의 중심일 수 없고, 그 규모와 속도의 측면에서 이윤이 적극적으로 산출될 수 없기 때문이다.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하거나 절대화하기에 이른다.
연구 등이 포함된다. 송강문학 전반에 관한 통합적인 조감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었으며, 문학 작품의 연구는 작품 그 자체에 관한 면밀한 검토로부터 시작하여야 함을 확인시켜 준 연구라 하겠다. 이임수의 <<송강 <장진주사>의 구조미학(동경어문논집 제1집, 동국대학교 경주대학 국문과)등이 있다.
미적 체험은 그 자체가 목적이며,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 둘째, 지각의 과정을 거친다. 지각은 감각적 경험의 결과로써 어떤 대상이나 어떤 성질, 어떤 관계에 대하여 알고 그것은 하나의 심상, 하나의 기억을 초월하는 의식의 상태이다. 셋째, 대상과 인식자의 특질에 관련된다. 미적 대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