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근대교육의 유형
1. 국가주의 교육
19세기는, 나폴레옹의 침략 전쟁에서 나타나듯이, 여러 국가들이 자국의 세력강화를 위해서 국민에 대한 보다 철저한 국가 관리가 요구되었다. 동시에 산업혁명으로 인해서 일정한 기초적 능력을 지닌 수많은 공장 노동자들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국가ㆍ사회적
심리는 현대어로 말하면 직관(直觀 Anschauung)이다. 직관은 일반적으로 판단이나 추리 등의 사고 작용을 첨가하지 않고, 대상을 직접 파악하는 것으로 작용으로 정의된다. 사고나 판단 등의 반성의식은 주관과 객관이 대립하는 상태에서 성립된다. 반면에 직관은 주객이 분화 되지 않는 의식으로서, 이때
Weltanschauung은 '세계'를 뜻하는 Welt'라는 말과 마음이나 정신적인 직관을 의미하는 'Anschauung'이라는 말이 합쳐진 것이다. 세계관이라는 말은 1780년에 칸트가 「판단력 비판」이란 책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이렇게 1장에서는 세계관에 대한 개념과 많은 학자들이 말하는 세계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Weltanschauung은 '세계'를 뜻하는 Welt'라는 말과 마음이나 정신적인 직관을 의미하는 'Anschauung'이라는 말이 합쳐진 것이다. 세계관이라는 말은 1780년에 칸트가 「판단력 비판」이란 책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이렇게 1장에서는 세계관에 대한 개념과 많은 학자들이 말하는 세계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세계화의 단점
세계화 시대와 법
국제화의 의미
국제화는 국제 사회에서 공통으로 가치, 준칙, 제도, 관행을 수용하는 것을 말하며 국제
경쟁력 제고 또는 시장 개방화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
법 정비의 필요성
개방화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국제 협력이 확대됨.
외국과의 조약, 협약 등을 통해 상호 협
3) 인간의 감성적심미적인 태도를 중시하고, 고대 그리스의 아름다운 세계를 동경하여 이상적 생활을 실현해 보고자 하는 사상이다.
4) 정의적 측면을 중시하여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을 존중하며, 역사와 민족에 중점을 두는 인도적인 사상이 낭만주의 형태로 대두된 것이다.
5) 인간성의 새로운 탐구와
1. 의의
- 미취학 아동 교육에 중점을 둠
- 아동 자발적 놀이를 중시
- 교육용 놀이와 게임을 창안함
- 유아: 보육의 대상→교육의 대상
- 여성: 교육의 주체자 → 여성 해방
2. 한계
- 유아교육의 내용: 게임과 일거리가 은물에 비해 체계적이지 못함
- 범신론 논란
3. 영향
- 주로 영어권에서 추종자
Ⅰ. 캇시러의 예술관
캇시러는 예술을 기존의, 이미 주어진 현실(reality)을 한갓 재생, 재현한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그는 예술을 사물과 인간 생활에 대한 객관적 견해(objective view)에 이르게 하는 여러 방법들 가운데 하나로 본다. 그래서 예술은 모방이 아니라, 현실의 발견(a discovery of reality)이다.
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현대교육의 예언자, 근대 교육방법의 창시자.
시청각교육의 선구자, 교육개혁가, 敬神的 자연주의, 단선형 학제로 개혁을 주장
1. 교육 목적
신에 영합되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것
2.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자연의 질서에 따라서)
- 직관의
그러나 법과 도덕은 다 같이 사회규범이나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완전한 구별은 곤란한 관계이다. 예컨대, “타인의 물건을 훔치지 말라”, “살인을 하지 말라”.
자연법론자(自然法論者)들은 법은 그 보다 더 궁극적인 도덕에 기초하고 그에 합치되어야만 법으로서의 효력을 가지는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