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thasar)는 진리를 발견하는 과정에 있는 바르트의 명석하고 비판적이고 열정적인 증인이다. 만일 그가 옳다면 갱신된 것은 단지 개신교만이 아니다. 동시에 완전히 놀라고 전적으로 만족하며, 다시 생각하고 활기를 찾은 온 교회가 갱신된 것이다. 새로운 빛이 기독교인들의 신앙과 삶과 증거뿐만이 아
Balthasar Klossowski)는 1908년 Paris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 Erich는 화가, 미술사가이자 비평가, 실내장식가였고, 그의 모친인 Baladine도 그림과 문학에 뜻을 두고있었고, 남편과 이혼한 1917년엔, 나중에 Balthus에게 큰 영향을 주는 시인 Rilke와의 교재가 그가 죽던 1926년까지 지속되었다. 부모의 이혼과 당시의
빛은 인간에게 자연의 한 요소를 넘어서 상징적 근원성을 갖는다. 한스 블루멘베르크(Hans Blumenberg)는 『진리의 은유로서의 빛』에서 통일과 다양, 절대와 제약, 근원과 소산 등의 관계를 규명하는 모든 것이 빛이라는 상징을 통해 이루어져왔다고 말한다. 형이상학의 역사는 빛의 은유를 통해 궁극적인
차이에 대한 혐오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광기로 몰아넣은 악덕이란 말인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분쟁으로부터, 내전, 국가 간의 전쟁의 근간에는 대부분 타자에 대한 불관용의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불관용이란 인간을 지옥의 문턱으로 안내하는 카론(Charon)이다.
칼뱅의 세르베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