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원인 (특수성)
(1)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
소셜 네트워크가 발달 --> 사이버 불링의 대두
미국은 소셜 네트워크의 강대국 ex) 페이스북, 트위터
사람들의 인터넷 접근 용이, 많은 교류와 사용자
휴대폰 텍스트나,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 특정 타켓 정해서 따돌림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로
Ⅰ. 서론
사이버불링은 인터넷이나 휴대폰 등의 정보화기기를 이용한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지, 문자메시지, 디지털 이미지 전송, 웹페이지, 블로그, 채팅방 등의 형태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개인에게 지속적·반복적으로 괴롭히거나 따돌리는 사이버 폭력 행위라 할 수 있다. 또한 사이버불링
.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생각해볼 때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세계 어느 나라에나 존재하지만 그 사회, 문화적인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그런 면에서 우리나라의 집단따돌림(bulling), 왕따는 다른 나라의 그것과 차이가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왕따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다.
괴롭힘을 학문적으로 연구한 곳은 어디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지매(苛め, イジメ)’로 유명한 일본이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처음 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괴롭힘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를 가장 먼저 실시한 곳은 바로 북유럽의 스칸다나비아 반도에 위치한 국가인 노르웨이(Norway)이다. 노르웨이하
집단따돌림에 대한 외국의 대처 프로그램
1. 노르웨이의 집단따돌림 프로그램
노르웨이를 중심으로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는 1960년대부터 집단따돌림 가해와 피해에 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1983년에 노르웨이 교육부가 개입하여 전국 규모의 설문조사가 실시되고, 이에 따른 대책 및 방안
1. 의의 우리나라에서 흔히 ‘왕따’라고 불리기도 하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대두되어 청소년들 사이에 유행처럼 번져 나갔다. 집단 따돌림은 학교에서 시작되어 직장 내 왕따, 군대 내 왕따 등 다른 사회집단으로 확산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왕따’에
I. 서론 이 글의 목적은 '합목적성(rationality)'을 기본전제로 하는 게임이론을 통해 청일전쟁을 분석하는 것이다. 즉, 청일전쟁은 청국과 일본이라는 두행위자가 자신의 국가이익을 만족시 키는 과정속에서 나타난 합리적 게임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면서 그 전개과정을 설명하고 자 하는 것이다.(1) 게
포로수용소의 경제 기구
도입
포로수용소는 특수하고 작고 단순화된 하나의 새로운 사회이지만 다른 사회조직과 유사한 경제활동의 모양새와 특징이 나타남. 수감자들에게 수용소가 어떻게 조직되어 운영되는지는 현실적이고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수용소가 현실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음. 각
들어가는 말...
집단따돌림 현상은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이웃 일본 혹은 유럽의 선진국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그들 나라의 특이한 문화 풍토병 정도로만 간주되었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한국에서도 사회에서 청소년 집단따돌림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
Ⅰ. 서론
세계주의적 성향 내지는 외국 문화에 대해 개방성이 낮다는 것은 자민족중심주의적 성향이 보다 강한 소비자들이 글로벌 브랜드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근거가 된다. 이에 따라서 소비자들은 글로벌 기업들은 자국 경제의 번영을 위협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고 자민족중심주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