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협동은 공동으로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 작용이며, 협동학습은 학생 자신의 학습효과와 동료의 학습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하여 학습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기 위한 소집단의 학습방법이라
읽기 교수․쓰기 교수․교사 효율성․문해 교수에 대한 최근의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적용하고 있다.
2. CIRC 프로그램의 절차
CIRC 프로그램은 이야기 관련 활동, 읽기 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 통합 언어 교육과 쓰기의 세 가지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 작용이 극히 미비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현행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창조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과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쓰기와 관련된 국어 교과에 창작을 중요한 내용으로 선정하여 ‘문학의 창작’ 영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기술 개발이 요구되는 등의 적용상의 단점도 가진다. 이와같은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는 개발자나 개발된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을 정하여 사용할 교육현장의 실천자가 모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컴퓨터 게
협동활동을 전개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시에 가르쳐 주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서로 다른 행동 양식, 사고 및 감정을 모방하는 모방적 행동이 촉진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의 자제력 및 협동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또래 집단의 한 일원으로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