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계의 철학, 유기체철학
“그렇다면 화이트헤드는 어느 부류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까? 흔히 화이트헤드는 합리적 체계 구성에 매달렸던 철학자로 간주된다. 하지만 이는 다소 성급한 이해일 수 있다. 물론 그는 자신의 주저 과정과 실재 (오영환 옮김, 민음사, 2003)에서 다양한 주들을 동원하여
과정신학 :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
1. 화이트헤드의 사상과 신론 이해
화이트헤드의 유명한 6가지 반제(antithesis)를 상기하고자 한다.
1. 신은 항구적이고 세계는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세계는 항구적이고 신은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2. 신은 일자(一者)이고 세계는
종교와 과학과 철학의 관계는 분명히 종교-> 철학-> 과학의 순으로 과학이 아무리 발달하더라도 종교나 철학의 하위개념이다. 과학은 이 세계를 무엇이라고 보여주고 있지만, 무엇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직접 다루고 있지 않으므로 철학과 종교가 이 세계의 의미와 가치를 다루면서 무엇이 되어야 할 것
화이트헤드의 사상에 의하면 관계의 세계에서 주체는 소멸해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자기 초월체로 창조적 전진을 한다고 했다. 자기 초월체 즉 객체적 불멸성(Objective immortality)을 통해 새로운 존재의 합생에 참여하여 그 속에서 불멸이라고 했다. 따라서 이 세계가 창조적 활동을 펴나가는데 있어서 개
2005 Summer 서양철학사
Wittgenstein_Whitehead
1. Ludwig Wittgenstein
1.1. 비트겐슈타인의 생애
비트겐슈타인은 1889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가장 부유한 철강 재벌의 여덟 자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는 그 집안 형제들이 그러했든 음악적으로도 재능을 보였다.
그는 빈의 명문가 자녀들이 흔히 그랬듯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