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sUnheimliche`을 들어 설명했다. 무시무시함은 영혼의 영역에서 아주 옛날부터 잘 알고 있는 것이지만 억압과정을 통해서 소외된 것이 다시금 불러일으키는 감정이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감정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적 측면에서 분석을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호프만의 모래사나이라는 작품을 아주 멋
1.1.1. 시대의 은유, 흡혈귀 :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피에 굶주린 어둠의 신들은 결국 우리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나타난 것이다. 신이란 인간의 곁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고대 그리스인들은 나무와 숲, 하늘과 땅, 밝음과 어둠 속에 각각의 신을 만들어두었고, 신들 역시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2학년 때 플스2가 세상에 처음 나왔다. 몹시 ‘컴퓨터하드’스런 생김새에 거부감이 느껴지는 기계에 빠지는데 사람들은 보통 얼마의 시간이 들었을까? 나는 아직도 내가 좋아하는 게임인 ‘위닝일레븐’이라는 게임의 로딩시간이 끝나자마자 빠지게 되었다. 솔직히 지금 당시의 시리즈를 보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1. 정신분석 비평의 개념 및 의의
모든 예술 작품, 그 중에서도 특히 문학 작품은 수많은 은유와 상징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학 작품에 표현된 은유와 상징을 파헤쳐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고 나아가 그 선악미추 등을 판단하는 것을 통틀어 문학 비평 혹은 문예 평론이라고 한다. 정신분석 비평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