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세 문학
게르만 민족 이동기에 유럽은 대략 세 가지 정신적 바탕에 근거하는데, 그것은 희랍 로마의 고대 Antike와 게르만적인 것 Germanentum 그리고 기독교 Christentum이다. 기독교는 중세 문명의 주 담당자로 고대 철학과 하나의 확고한 통일체가 되어 중세의 세계상에 용해되었다. 종교와 학문을 서
자연주의 Naturalismus (1880-1900)
외국 문학의 영향으로 촉발
프랑스 에밀졸라 Emil Zola
→ 러시아 톨스토이 Tolstoi &
→ 스칸디나비아 스트린트베리 Strindberg, 입센 Ibsen
→ 독일
드라마 분야 독일 자연주의 : 유럽 자연주의의 절정
19세기 후반 <시적 사실주의> 계승
→ 사실주의 경향을 더 극단
마가복음과 공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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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의 그리스 비극적 요소
-합창의 신분과 기능-
저자는 마가복음의 총체적인 무대 공연을 위한 시각적 그리고 청각적 자극을 포함한 연극적·공연적 특성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마가복음에서 그리스 비극의 합창을 기능적으로
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
*1. 연극에서의 표현주의 (독일 표현주의)
- Reinhardt Johannes Sorges(라인하르트 요한네스 소르쥬)의 걸인 : 최초의 표현주의극, 1912년 출판, 1917년 공연
- 엄격한 검열 때문에 극소수만이 공연
- 1919년과 1923년 사이에 절정, 그 후 급격히 쇠퇴하여 1925년까지는 그것이 이미 하나의 조직적인 운동으로서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