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ektik der Aufk?rung)』은 계몽의 동일성 원리에 의하여 총체화 된 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 『계몽의 변증법』은 독일 나치즘이 출현하게 된 역사적 계기를 현실에 대한 물음과 시민사회 안에 자리 잡은 전체주의적 지배구조의 표현으로서 파시즘이 우연히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계몽의 동일성 원
선거 광고는 정당이나 대통령 후보자가 유권자에게 자신들의 정책이 타당하고 신뢰할 만하다는 것을 밝히는 논증이라는 전제하에 수사학 관점에서 비판해 보려고 한다.
2. 수사학 이해
수사학을 이해하기 위해 수사학과 밀접한 연관이 있었던 변증론(dialektike), 논리학과 수사학과의 관계를 알아보자.
Dialektik, Ffm.: Suhrkamp, 1973, 337쪽; 『미니마모랄리아: 상처받은 삶에서 나온 성찰』, 31쪽 참조.
그 희망은 “보편과 일치하지 않고 그래서 무기력하게 개인을 대변하는 정신의 기능(Funktion des Geistes, der nicht einig ist mit dem Allgemeinen und darum ohmachtig es vertritt)” Th. W. 아도르노, 『부정변증법』, 446쪽, ND, 337쪽.
dialektik)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 존재는 존재본질과의 연관에서 문제시된다. 모든 있는 것은 어떤 그 무엇이며 이 그 무엇이 그 존재본질이다. 존재본질은 어느 일정한 것인 한에서 어떤 유(類) 안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최고의 유로서 10개의 카테고리를 들었다. 그러나 있다라는 술어(述語)는
Dialektik)
상대자에게 끊임없는 어려운 질문을
함으로써 결단을 요구하는 대화의
기술.
산파술
지식을 전달하거나 주입하는 대신
질문을 통해 스스로가 생산적 사고를
하도록 하는 방법
*
-자기 자신에게 있어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를 물어, 거리의 사람들과 철학적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일과로 삼
Dialektik der Aufklarung, 1947)을 발표한다. 1949년에 귀국한 후 모교 교수가 되어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표자로 활약하며, 비판 이론, 부정적 변증법을 전개하고, 사회, 문화, 과학 연구의 인간 소외 및 물상화 등을 예리하게 비판하였다.
와 호르크 하이머 막스 호르크 하이머(1895-1973): 미국 체류 중 T.W.아도르
Dialektik der Aufklarung)의 한 장에서는 문화산업(Kultur Industrie)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으로 문화산업이라는 용어가 영미권을 중심으로 널리 소개된 것은 『계몽의 변증법』이 미국에서 영어로 번역 출간된 1970년대 이후의 일이다. 그러나, 당시의 문화산업 개념은
Dialektik)의 구별을 시도하면서, 전자는 이성에 바탕을 둔 것으로서 진리의 추구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지만, 후자의 것은 의지와 감정의 문제로서 인간 각자가 자신의 견해의 보편적 타당성과는 상관없이 논쟁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주장하였다. 쇼펜하우어는 인간을 허영심으로 가득 찬 존
dialektike)이다. 시간과 더불어 변하는 일 없이 동일한 것으로서 머무는 영원불변한 것을 플라톤은 이데아(idea)라 불렀다. 이데아는 생성(生成)에 대한 존재, 다(多)에 대한 하나, 타(他)에 대한 동(同)이며, 육체의 감각으로 파악할 수 없고, 영혼의 눈[目]인 이성에 의해서만 관찰할 수 있다. 생성의 세계 가
Dialektik der Auflarung)의 한 장에서는 문화산업(Kultur Industrie)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으로 문화산업이라는 용어가 영미권을 중심으로 널리 소개된 것은 「계몽의 변증법」이 미국에서 영어로 번역 출간된 1970년대 이후의 일이다.‘문화의 산업화’라는 관점